목차
홋카이도는 어떤 곳?
홋카이도는 일본에서 가장 넓은 행정구역입니다. 그 면적은 83,454㎢에 달합니다. 이는 남한 면적의 3/4에 달하는 면적입니다. 하지만 인구밀도는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하는데 이는 홋카이도가 북쪽에 위치하여 농업에 불리했고 그에따라 개척이 늦어졌기 때문입니다. 홋카이도의 인구는 5000만명으로 비슷한 면적의 남한의 1/10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일본에서 5번째로 큰 도시인 삿포로가 있기도 합니다. 눈이 많이 오는 기후로 유명합니다.
홋카이도보다 인구가 많은 도도부현
일본의 최상위 행정구역은 도도부현입니다. 도(都)는 도쿄도로 수도를 가리킵니다. 한국으로 치면 특별시죠. 또 다른 도(道)는 한국의 도와 한자로 같습니다. 일본에선 홋카이도가 유일한 도(道)입니다. 부(府)는 오사카, 교토가 있는 행정구역으로 한국으로 치면 광역시와 비슷합니다. 마지막으로 현(縣,県)은 일본 면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행정구역으로 한국으로 치면 도와 비슷합니다.
그렇다면 일본의 도도부현 중에서 홋카이도보다 인구가 많은 곳은 어딜까요?
- 도쿄도
- 카나가와현
- 오사카부
- 아이치현
- 사이타마현
- 치바현
- 효고현
도쿄도의 경우 일본의 수도니 당연히 홋카이도보다 인구가 많을 것입니다. 도쿄도의 인구는 1400만명입니다.
카나가와현은 도쿄 남쪽에 위치한 현으로 일본에서 인구가 두번째로 많은 요코하마가 속해 있습니다. 카나가와의 인구는 900만에 달합니다.
오사카부는 오사카시가 위치한 부로써 인구가 880만에 달합니다.
아이치현은 인구가 750만 정도이고 일본에서 네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인 나고야시가 속해 있습니다.
사이타마현은 도쿄 북부의 현으로 도쿄 메트로폴리스의 베드타운으로 여겨집니다.
치바현도 카나가와현, 사이타마현과 마찬가지로 도쿄 메트로폴리스를 구성하는 수도권 지역입니다. 도쿄 동쪽의 반도가 치바현에 속합니다.
마지막으로 효고현은 일본 제 2의 도시권인 케이한신(오사카, 교토, 고베) 지역의 한 현으로 고베시가 있습니다. 고베의 인구는 일본 7위입니다.
댓글